1 |
|
개념 |
자유학기제 |
|
||
|
|
||
|
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지식ㆍ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중심평가를 강화하며,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을 편성ㆍ운영하는 제도 |
연계학기 |
|
||
|
|
||
|
자유학기제 이후 일반학기(1개 학기 이상)에도 학생 참여형 수업,과정중심평가 및 자유학기 활동을 활성화시켜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운영하는 교육과정 |
2 |
|
2023년 자유학기제 추진 개요 |
구분 |
내용 |
|||||||
계획 수립·운영 |
-경남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수립·운영
|
|||||||
교육과정 전문가 TF 구성ㆍ운영을 통한 현장밀착형 컨설팅 |
도교육청 |
-구성: 10명 내외(도교육청 단위 TF 공모) -역할: 도교육청과 공유·소통하는 역할, 교육지원청 요청 컨설팅 실시 -방법: 찾아가는 컨설팅(교육지원청별 또는 권역별) |
||||||
교육지원청 |
-구성: 교육지원청별 10명 이내(소규모 교육지원청은 5명 이내)
-역할: 교육과정 컨설팅,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, 우수 운영학교 사례 발굴 및 확산 -방법: 소규모 집합 컨설팅(온라인, 유선 등 추가 컨설팅) |
|||||||
역량 강화 연수 |
-자유학기제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평가 역량 강화 연수 - 관리자 및 자유학기제 담당 교사 -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 장학사 및 교육과정 전문가 TF |
|||||||
학습격차 해소 지원 |
-농어촌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(공모사업) - 소규모학교 그룹 형성하여 공동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- 7개 그룹, 15개 학교 운영 |
3 |
|
자유학기제 및 연계학기 교육과정 편성·운영 |
구분 |
|
자유학기제 |
|
연계학기 |
|
|
|
|
|
대상 학기 |
|
1-1학기, 1-2학기 중 1개 학기 선택 |
|
자유학기제 이후 학기중 한 학기 이상선택 |
|
|
|
|
|
수업 |
|
학생 참여및 활동 중심수업 |
|
학생 참여및 활동 중심수업 |
|
|
|
|
|
평가 |
|
-교과성취도 미산출 - 이수 여부만 성취도란에 ‘P’입력 - 학생의 성장, 발달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기록
-일제식 지필평가 미실시, 학생 참여형 수업 연계 과정중심평가실시 |
|
-교과성취도 산출 - 지필고사 실시 횟수 및 반영비율완화(과정중심평가 확대) - 학생의 성장, 발달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문장으로 기록
-과정중심 수행평가 비율확대 권장 |
|
|
|
|
|
자유 학기 활동 |
|
-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자유학기 활동을 연간 170시간 이상편성?운영
-학생의 희망을 반영하여 다양한 체험 및 활동을 4개 영역*으로 운영 *주제선택, 예술 체육, 동아리,진로탐색활동
-학교 여건에 따라 교과(군)별 시간 배당의 20%범위,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51시간(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시수 포함) 범위 내에서 자유학기 활동 편성 가능
|
|
-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용하여 중점연계형 자유학기 활동을 학기당 51시간 이상편성?운영
-학생의 희망 및 학교의 여건을 반영하여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의 ‘중점 연계형 자유학기 활동’운영 ※주제선택 활동 포함 의무
-학교 여건에 따라 교과(군)별 시간 배당의20%범위,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34시간(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시수 포함) 범위 내에서 자유학기 활동 편성 가능 |
|
|
|
|
|
공통 사항 |
|
-자유학기 활동으로 인한 교과(군)별 조정가능 시수는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교과(군)별 시간 배당(3년간 총 기준 수업 시수)의 20% 범위에서만 활용 가능함 ※ 다만, 특정 교과를 과도하게 자유학기 활동으로 편성하여 해당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이수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(특정 교과에 편중한 자유학기 활동 편성 지양)
-예술·체육 교과(군)를 활용하는 경우 ‘예술.체육 활동’으로만 편성 가능
※ 시수를 조정한 교과(군)와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운영
-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활용하는 경우‘예술.체육 활동’의 체육활동이나‘동아리 활동’(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관련 프로그램)으로편성할 수 있음
|
||
|
|
|
|
|
내신 반영 |
|
미반영 |
|
반영 |